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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IBITIONS
Hakgojae Gallery
21.2세기

 

 

 

2020, 숨을 들이쉬며 문장을 떠올린다. ‘미래는 지금이다.[1]백남준(1932-2006, 서울) 어제에 살며 오늘의 시간을 끌어 썼다. 조지 오웰(1903-1950, 인도)에게 건넨 새해 인사에서 그랬듯, 그는 줄곧 낙천적 태도로 내일을 내다봤다. 우리는 2000년이라는 상징적 연대를 얼마 마주했다. 설렘과 두려움이 뒤섞인 가운데 수많은 시도와 변화를 겪었다. 미술은 울타리를 넓히고 관습을 허물었다. 무한하게 확장된 반경에 비례하여 판단의 기준도 다양화했다. 이제 21.2세기의 장을 넘긴다. 이번 전시는 학고재 소장품을 선보이는 자리다. 백남준을 화두로 하여 국내외 작가의 작품들을 다양하게 소개한다.

 

백남준의 〈로봇 (라디오 , 요셉 보이스)(1987) 전시의 시작을 연다. 그의 오랜 요셉 보이스(1921-1986, 독일) 세상을 떠난 이듬해 제작한 작품이다. 보이스가 즐겨 쓰던 펠트 모자가 상징적이다. 로봇의 상단 모니터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 하단 모니터는 〈바이 바이 키플링〉(1986) 재생한다. 백남준이우주 오페라 3부작[2]이라고 부른 연작 점이다. 조지 오웰이 예견한 디스토피아에 천진한 안녕을 고하고, 동양과 서양은 화합할 없다던 러디어드 키플링(1865-1936, 인도)에게 위성 연결한 세계로 회답한다. 세기 말의 로봇이 오늘을 응시한다.



[1] PAIK, Nam June. “People talk about the future being tomorrow, but the future is now.” in: ARTnews (New York: 1995).

[2] 백남준의 위성예술 3부작.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 〈바이 바이 키플링〉(1986), 〈세계와 손잡고〉(1988).

 


학고재 소장품: 21.2세기」 中 발췌  |  박미란  (학고재 큐레이터)

 

 

 

 

Artworks
백남준
TV 부처

1974-1989

청동 조각, TV 모니터, 폐쇄 회로 카메라

70 x 140 x 105 cm

정상화
무제 A

1982

캔버스에 아크릴릭, 나무에 콜라주

65 x 50 cm

정상화
무제

1987

종이에 콜라주

80 x 55 cm

안토니 곰리
Capacitor

2008

종이에 카본, 카세인

28 x 19 cm

송현숙
6획

2008

캔버스에 템페라

110 x 100 cm

송현숙
8획 뒤에 호랑이

2013

캔버스에 템페라

170 x 127 cm

송현숙
7획 뒤에 인물

2013

캔버스에 템페라

150 x 170 cm

송현숙
8획

2007

캔버스에 템페라

150 x 200 cm

정현
무제

2014

종이에 색연필

54.5 x 40 cm

정현
무제

2014

종이에 콘테

79 x 55 cm

김현식
Who Likes K Blue?

2016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40.5(h) x 21.5 x 7 cm

김현식
Who Likes K Yellow?

2016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40.5(h) x 21.5 x 7 cm

김현식
Who Likes K Magenta?

2016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40.5 x 21.5 x 7 cm

이우성
대청댐

2017

캔버스 위에 아크릴릭 과슈, 젯소

65 x 50 cm (x3)

이이남
왕시창의 산수도

2013

영상, 55인치 LED TV

9min 4sec

이이남
아사천에 매화꽃이 피었네

2013

영상, 55인치 LED TV

8min 50sec

양아치
20세기를 근근이 포즈를 써 유지

2011

혼합매체

108 x 158 cm

줄리안 오피
나의 침실 창문 밖 풍경

2007

반복 재생 컴퓨터 애니메이션, LCD 스크린

24.8(h) x 30.5 x 4.2 cm

허수영
잔디 05

2018

캔버스에 유채

217 x 171 cm

허수영
무제 04

2018

캔버스에 유채

25 x 2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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