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ice
  • Medium
최수앙

최수앙은 1975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조소과를 졸업한 후 동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개인과 사회의 관계 안에서 야기되는 다양한 현상을 사실적인 인체의 형상을 통해 풀어낸 작업을 해왔다. 그의 작품은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과 함께 자신들이 살아가는 세계와 자신이 처한 상황을 되돌아보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기혜경,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는 평을 받은 바 있다. 2004년 스페이스 셀(서울)을 시작으로 꾸준히 개인전을 가져왔으며 근래에는 안셈부르크 미술관(리에주, 벨기에), 두산갤러리 뉴욕(뉴욕), 봉산문화회관(대구)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서울시립미술관(서울), 소마미술관(서울), 제10회 광주비엔날레(광주), 베스트포센 미술관(베스트포센, 노르웨이) 등 국내외 유수의 기관에서 열린 단체전에 참여하기도 했다. 성곡미술관에서 ‘2010 내일의 작가’로 선정되었고, 2014년에는 김세중청년조각상을 수상했다. 국립현대미술관(과천), 서울시립미술관(서울), 성곡미술관(서울), 메종 파티퀼리에르 아트센터(브뤼셀) 등 주요 미술 기관에서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Biography

1975 서울 출생

200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2005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대학원 졸업
성남에서 거주 및 안양에서 작업

 

주요 개인전

2021 언폴드, 학고재, 서울
2019 몸을 벗은 사물들, 봉산문화회관, 대구
2017 몸을 벗은 사물들, 두산갤러리 뉴욕, 뉴욕
2016 얼굴, 갤러리 그라디바, 파리
2014 오브젝트, 스페이스 캔 베이징, 베이징
2014 더 블라인드 포 더 블라인드, 갤러리 배나무앤막세, 파리
더 블라인드 포 더 블라인드, 안셈부르크 미술관, 리에주, 벨기에
2013 페이크 플라스틱 트리, 스페이스 캔 및 오래된 집, 서울
컨디션 포 오디너리, 아트시즌스갤러리, 싱가폴
2011 성곡미술관, 서울
2010 아스퍼거의 작은 섬들, 두산갤러리 서울, 서울
아스퍼거의 작은 섬들, 갤러리 알베르 베나무, 파리
2009 휴먼 이모션 언베일드, 갤러리 알베르 베나무, 파리
가려움증, 덕원갤러리, 서울
2007 식물적 상태, 갤러리 LM, 서울
2004 주광성 주광인(走光性 走狂人), 스페이스 셀, 서울

수상
2021 예술창작활동지원사업 선정, 서울문화재단
2014 김세중청년조각상, 김세중 기념 사업회
2009 ‘2010 내일의 작가’ 선정, 성곡미술관
2008 젊은예술가지원사업 선정, 서울문화재단
2007 젊은예술가지원사업 선정, 서울문화재단

레지던시 
2017    두산갤러리 뉴욕, 뉴욕
2014    스페이스 캔_프로젝트 스페이스 베이징, 베이징

소장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과천
성곡미술관, 서울
메종 파티퀼리에르 아트 센터, 브뤼셀
캔 파운데이션, 서울
스페이스K, 서울

 

주요 단체전

2021 미술원, 우리와 우리 사이,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청주
제3의 프린트: 뉴 콤비네이션, 트라이보울, 인천; 명주예술마당, 강릉
2020 제3의 프린트 인 여수: 숨은판화찾기, 갤러리노마드, 여수
2019 더 센시스: 과잉과 결핍 사이에서 호흡하다, 토탈미술관, 서울 
행복의 시도, MAIF 소셜 클럽, 파리
한국 현대조각의 단면,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서울
조각으로 표상된 몸[신체]의 미학, 모란미술관, 남양주
2018 빛나는 순간,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김해
올림픽 조각 프로젝트-포스트 88, 소마미술관, 서울
별 헤는 날: 나와 당신의 이야기,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청주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지금, 여기 또다시, 여수세계박람회장, 여수
크랙트, 피|아트 이비자 갤러리, 이비자, 스페인
제3의 프린트, 호모 아키비스트; 작가의 개입, 도잉아트, 서울
2017 감각의 논리, 갤러리 시몬, 서울
2016 영웅본색, 문화역서울 284, 서울 
제3회 창원조각비엔날레: 억조창생, 창원
확장자.kr, 볼가-비야트카 국립 현대 미술 센터, 모스크바
돌아와요 부산항에, 베스트포센 미술관, 베스트포센, 노르웨이
확장자.kr, 트라이엄프 갤러리, 모스크바
더 드림 오브 플라잉, 브란츠 미술관, 오덴세, 덴마크
2015 헤이! 모던 아트 앤 팝 컬쳐 파트 3, 알 생피에르 미술관, 파리
복종,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 베를린
몸, 한독의약박물관, 음성
환영과 환상,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14 심볼, 스피릿, 컬쳐, 에드윈 갤러리, 자카르타
제10회 광주비엔날레: 터전을 불태우라,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광주
물질매직, 일우스페이스, 서울
장면의 재구성,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서울
2013 텔레-비, 갤러리 현대, 서울
쇼 머스트 고 온, 프락시스 스페이스, 싱가포르
후 이즈 앨리스?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 현대미술특별전, 라이트박스, 베니스, 이탈리아
잠시동안, 인간, 문화공장오산, 오산
슬로우 아트, 갤러리 모아, 파주 
헤이! 모던 아트 앤 팝 컬쳐 파트 2, 알 생피에르 미술관, 파리 
2012 몽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몸의 사유, 소마미술관, 서울
우리는 행복한 시지프스를 상상해보아야 한다, 하우스 오브 더 노블맨, 런던
플레이그라운드, 아르코미술관, 서울
시대의 초상, 스페이스 캔, 북경; 스페이스 캔, 서울
2011 시대정신, 인터알리아 아트 컴퍼니, 서울
여성성 0.1, 메종 파티퀼리에르 아트 센터, 브뤼셀
픽션 앤 논픽션, 인터알리아 아트 컴퍼니, 서울
2010 코리아 투모로우,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 서울
눈먼 자들의 도시, 통의동 보안여관, 서울
히어 앤 데어, 루쉰미술학원 갤러리, 선양, 중국
2009 대구 텍스타일 아트 도큐멘타: 페브릭 아르케, 대구예술문화회관, 대구
신호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아시아 현대미술 프로젝트 시티넷 아시아 2009,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현대미술의흐름Ⅱ-극사실회화, 김해문화의전당 윤슬미술관, 김해
경계,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아티스트 갤러리 2 초상, 서울대학교미술관, 서울
2008 스컬쳐 스포큰 히어, 덕원갤러리, 서울
코리안 영 아티스트 3, 두산갤러리 서울, 서울
서교육십: 취향의 전쟁, 갤러리 상상마당, 서울
프롬 코리아-퍼스트 스텝, 아트시즌스갤러리, 베이징; 아트시즌스갤러리, 싱가포르
2007 뻘짓, 대안공간 충정각, 서울
크리티컬 매스, 관훈갤러리, 서울
바니타스: 허무하고 허무하니 이 또한 허무하다., 에스파스 솔, 서울
2006 미디어 씬 인 서울_메르츠의 방, 서울시립남서울미술관, 서울
내 안의 소인국, 머쉬룸 갤러리, 뉴욕
상ː상(想像)의 힘, 고려대학교 박물관, 서울
원스, 크래프트_하우스, 서울
2005 신진작가들의 발언, 비평가들의 제안, 스페이스 집, 서울
아시아 현대 미술 프로젝트 시티넷 아시아 2005,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나노 인 영 아티스트, 대안공간 루프, 서울; 갤러리 쌈지, 서울
파괴적인 성격 - 여섯 명의 예술가와 한 명의 침입자의 선언, 관훈갤러리, 서울
Artworks

2021

오일, 폴리우레탄페인트, 에폭시 레진, 우레탄 레진, PVC, 스테인레스 스틸, 황동 파이프, 호두나무, 왁스

53(h) x 80 x 22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조각가들

2021

오일, 아크릴릭, 폴리우레탄 페인트, 에폭시 레진, 폴리 우레탄 레진, PVC, 스테인레스 스틸, 강철, 합판

Dimensions variable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12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11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10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9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8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7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6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5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4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3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2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프래그먼츠 1

2021

아르쉬지(紙)에 수채

38 x 55.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4-6R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왁스

38 x 52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4-5R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왁스

38 x 52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4-4R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왁스

38 x 52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4-3R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왁스

38 x 52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4-2R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왁스

38 x 52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4-1R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왁스

38 x 52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1W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스테인레스 스틸, 무반사 유리

79(h) x 59 x 1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3W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스테인레스 스틸, 무반사 유리

55.5(h) x 41 x 1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2W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스테인레스 스틸, 무반사 유리

79(h) x 59 x 15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13G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스테인레스 스틸, 무반사 유리

115(h) x 88 x 30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12G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스테인레스 스틸, 무반사 유리

115(h) x 88 x 30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11G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스테인레스 스틸, 무반사 유리

115(h) x 88 x 30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10G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스테인레스 스틸, 무반사 유리

115(h) x 88 x 30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9G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스테인레스 스틸, 무반사 유리

115(h) x 88 x 30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8G

2021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스테인레스 스틸, 무반사 유리

115(h) x 88 x 30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언폴디드 1G

2020

기름을 먹인 종이에 유채, 왁스, 스테인레스 스틸, 무반사 유리

109(h) x 88 x 30 cm ©Photo by: Oyeol Kwon, Osurc Gwon

News
가로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