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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나미카와 시몬

미나미카와 시몬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연상시키는 초상화 작업으로 이름을 알렸다. 그는 대도시의 간판, 상품, 군중 등의 이미지를 무작위로 수집해 맥락을 해체하고 특정 부분만을 회화로 남긴다. 그의 회화는 양면적인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관람객들은 그의 작품을 패션잡지에 실릴 법한 세련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볼 수도 있고, 현대 도시생활과 환경을 포착해 가장 객관적으로 화면에 옮기는 동시대 인상주의 회화가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그의 회화 속 이미지들은 작가에 의해 해체된 채 재현되었기 때문에 관람객이 그 의미를 아는 것은 쉽지 않다.

미나미카와는 회화뿐 아니라 작업 도구 및 작품이 설치된 공간을 작품의 일부로 끌어들이는 시도를 비롯하여 퍼포먼스 등 작업의 경계를 확장해왔다. 콜라주를 비롯한 회화와 조각, 설치를 넘나들며 전통적 회화 관념을 무너뜨리고 장르 간의 만남을 시도해왔다작가는 도쿄 태생으로, 최근까지 뉴욕에서 3년간 작업한 후 현재 도쿄에서 거주하고 작업한다. 그는 타마미술대학교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했지만 언제나 순수미술에 흥미를 느꼈다. 1999년 도쿄 오페라 갤러리에서 첫 개인전 《프로젝트 N》을 열었으며, 지난 20여 년 동안의 작업 기간 동안 자신의 일상에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요소들을 작업에 반영해왔다. 이후 다수의 개인전과 단체전을 통해 꾸준히 자신을 알려왔다. 그가 전시에 참여한 기관으로는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을 비롯하여 뉴욕 휘트니 미술관, 도쿄 모리미술관 등이 있다. 작가의 드로잉을 담은 『ABC 북』(카네히라 히코타로, 2010)과 카드 한 세트를 담은 『플레잉 카드』(캡슐, 2012) 등을 출판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도쿄도 현대미술관 등 한국과 일본의 주요 기관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Biography

1972 도쿄 출생

1994 도쿄 타마미술대학 그래픽 디자인 학사 졸업
현재 도쿄와 뉴욕에서 거주 및 작업

개인전

2017 당신 자신만의 언어, 미사코 & 로젠, 도쿄
2016 그리고 회화에 관한 또 다른 이야기, 미사코 & 로젠, 도쿄
2014 공백, 지도, 눈, 셰인 캠벨 갤러리, 시카고, 미국
플레이 플레이, 인먼 갤러리, 휴스턴, 미국
2013 새해, 영상, 사진 (그리고 회화 말고는 무엇이 있겠는가), 나디프 윈도우 갤러리, 도쿄
이것이 우리의 음악이다, 미사코 & 로젠, 도쿄
회고전, 더 배니티 이스트, 로스앤젤레스, 미국
2012 에이스 오브 스페이드, 세븐, 킹, 캡슐, 도쿄
거울, 음악, 멀티미디어, 나디프 갤러리, 도쿄
색을 줄여라, 도쿄에서의 한 달, 47 캐널, 뉴욕
2011 고스트, 뉴 페인팅, 도쿄 등, 미사코 & 로젠, 도쿄
2010 그리고, ABC, 그러면, 롯폰기 힐즈 아트 & 디자인 스토어, 도쿄
2009 쇼 윈도우 프로젝트, 몽블랑 긴자, 도쿄
2008 핑크, 블랙, 전쟁과 평화, 미사코 & 로젠, 도쿄
액츄얼리, 서울
2006 이집트, 귀부인, 원과 정사각형, 미사코 & 로젠, 도쿄
1999 프로젝트 N 01 미나미카와 시몬, 도쿄 오페라 시티 아트 갤러리, 도쿄

출판
2012 『플레잉 카드』 (캡슐, 2012)
『플레잉 카드 챔피언십 포토 바이 미나미카와 시몬』 (47 캐널, 2012)
2010 『ABC 북』 (카네히라 히코타로, 2010)

소장
국립국제미술관, 오사카, 일본
도쿄도 현대미술관, 도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단체전 및 퍼포먼스

2019 시몬 미나미카와 & 네이슨 힐든, 학고재청담, 서울
추상 회화, 라 메종 드 랑데부, 브뤼셀
2018 액션을 보자, SMU 미도우즈 미술대학 폴록 갤러리, 댈러스, 미국
2017 푸른 다뉴브 강, 오버듀인 & 코., 로스앤젤레스, 미국
포스트 형식주의 회화, 고마고메 소코, 도쿄
2016 트레버 시미즈, 미나미카와 시몬, 더 그린 갤러리, 밀워키, 미국
2015 우리는 모두 고양이, 카르마 인터내셔널, 취리히, 스위스
아티스트 파일 2015 동행, 국립신미술관, 도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회화 2.0: 정보화 시대의 표현, 브란트호스트 미술관, 뮌헨, 독일
이뎀 패리스 동시대 작가 20인의 목소리: 몽파르나스의 어느 리소그래피 작업실, 도쿄 스테이션 갤러리, 
도쿄
휘트니 블록 파티, 휘트니 미술관, 뉴욕
시몬 미나미카와 그리고 에이 아라카와 – 지금을 영원히, K21, 뒤셀도르프, 독일
2014 비엔나 컴플렉스, 뉴욕 오스트리아 문화 포럼, 뉴욕
회화의 길, 도쿄 오페라 시티 아트 갤러리, 도쿄
맨 & 플레이, 브레넌 & 그리핀, 뉴욕
컬렉션 1, 국립국제미술관, 오사카, 일본
CK1 데일리, 나이트 갤러리, 로스앤젤레스, 미국
2013 블루 발렌타인, XYZ 콜렉티브, 도쿄
옮겨 말하기, 큐라. 베이스먼트, 로마
왜 미술을 위해 살지 않는가? Ⅱ - 컬렉터 9인이 애장품을 공개하다, 도쿄 오페라 시티 아트 갤러리, 도쿄
롯폰기 크로싱 2013: 의심의 여지 없이, 모리미술관, 도쿄
O.E.C.F.D.S., 톨롯/휴리스틱 시노노메, 도쿄
현재 일본, 쿤스탈 카데, 아메르스포르트, 네덜란드
갑작성 + 확실성, 로버트 밀러 갤러리, 뉴욕
왜 지금 회화인가?, 메이어 카이너 갤러리, 빈
밀워키로부터 19516 킬로미터 혹은 12126 마일, 미사코 & 로젠, 도쿄
미나미카와 시몬: 세 번째 카드놀이 선수권과 두 번째 커피 파티, 배너티 갤러리, 로스앤젤레스, 미국
2012 메구로 거주자들: 도시 생활 속 작가, 메구로 미술관, 도쿄
겨울 여행, 셰인 캠벨 갤러리, 시카고, 미국
진정한 재패니스크: 일본 동시대 미술의 독특한 세계, 국립국제미술관, 오사카, 일본
카드놀이 선수권, 캡슐, 도쿄
그의 이름은 앱스트라, 다이도 창고, 교토, 일본
2011 사진과 회화, 미사코 & 로젠, 도쿄
빌라 도쿄, 교바시, 도쿄
2010 SSS – 확장된 페인팅, 미사코 & 로젠, 도쿄
초상화 2, 토미오 코야마 갤러리, 도쿄
2009 게바 게바 여름 전시 – 게바 게바 4주, 미사코 & 로젠, 도쿄
다양한 형태, 색상과 크기의 줄무늬, 점, 해골, 소카 아트, 타이난, 대만
슈이치 요시다・시몬 미나미카와 “요노스케 이야기”, 미사코 & 로젠, 도쿄 
2008 도쿄의 새로운 동시대인들, 신마루노우치 빌딩, 도쿄
패턴이 왜 있냐면, 미사코 & 로젠, 도쿄
코발트 블루 추격, 젠시, 도쿄
몽블랑 영 아티스트 파트로네지 인 재팬 2008, 몽블랑 긴자, 도쿄
오리엔탈 메타포, 도쿄 오페라 시티 갤러리, 도쿄
2007 꿈꾸기, 멀리 떨어진, 인먼 갤러리, 휴스턴, 미국
오리엔탈 메타포, 상하이 현대미술관, 상하이
2006 오리엔탈 메타포, 대안공간 루프, 서울
Artworks
녹색 배경 (고양이 오브젝트)

2018

캔버스에 아크릴릭

27.5 x 41 cm

녹색 배경 (고양이 오브젝트)

2018

캔버스에 아크릴릭

27.5 x 41 cm

녹색 배경 (고양이 오브젝트)

2018

캔버스에 아크릴릭

Left: 45.7 x 33.5 cm / Right: 33.4 x 33 cm

네명의 사람들

2018

캔버스에 아크릴릭

45.7 x 38.3 cm

세개의 스핑크스

2017

캔버스에 아크릴릭

145.5 x 112 cm

무제

2017

캔버스에 아크릴릭

145.5 x 112 cm

팩트체크

2017

캔버스에 아크릴릭

130.5 x 194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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