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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와정

로와정은 노윤희, 정현석 2인이 협업을 통해 작품을 제작 및 발표하는 아티스트 듀오다. 두 명의 작가에 의해 탄생한 가상의 인격체인 동시에 독자적인 작가로서의 정체성을 구축해왔다. 로와정은 관계라는 커다란 테마 아래 폭넓은 작품세계를 선보인다. 유동적이고 실험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와 작업 방식을 넘나들며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고 있다. 로와정의 작업은 서로 간의 관계로부터 출발해 개인과 사회, 교육, 공동체 등의 관계로 관점을 넓히며 성장한다. 작품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단계에서 둘 사이의 섬세한 조율과 견제, 비판, 타협이 필연적 과제가 된다. 이를 통해 추출한 사적이면서도 보편적이고, 내밀하고도 객관적인 이야기를 군더더기 없는 형태의 독창적 결과물로 선보이는 데 탁월한 면모를 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폴딩 스크린〉(2018)은 병풍의 형태를 참조한 설치물이다. 각기 다른 모양과 크기의 프레임들이 경첩으로 연결되어 서로를 지탱하며 서 있다. 좌측에서부터 시선을 움직여 가장 우측의 거울 표면에 도달하면 실크스크린으로 인쇄한 도돌이표를 만난다. 시선을 처음으로 되돌이키듯, 차곡차곡 접혀 하나가 될 수 있는 병풍식 구조물의 형태를 암시한 재치다. 실크스크린 망사, 자작나무 합판, 거울 등 다양한 재질로 만들어진 면들은 서로 상이한 투명도와 반사도로 프레임의 안팎을 투영하고 반영한다. 작품이 놓인 공간과 관객의 관계가 시선의 위치에 따라 시시각각 뒤바뀐다. 현실의 모티프를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작품에 건져 올린 참여 작가들의 모습과 연결 지어본다면, 이들이 나름의 관점을 유지한 채 한시적으로 모인 이번 전시의 초상에 빗댈 수 있다.

노윤희, 정현석은 1981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입체미술학과에 입학하여 각각 2005, 2006년에 학사 학위를 받았다. 쌈지스페이스(서울), 아마도예술공간(서울), 스페이스 윌링앤딜링(서울), 쿤스틀러하우스 슐로스 발모랄(바트 엠스, 독일) 등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국립현대미술관(과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서울), 아트선재센터(서울), 아르프미술관(독일) 등 국내외 유수의 기관에서 열린 단체전에 참여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제12회 광주비엔날레: 상상된 경계들》(2018)에서 작품을 선보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파리국제예술공동체 레지던시(파리),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고양), 서울시립미술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서울), 헬싱키 인터내셔널 아티스트 프로그램(헬싱키) 등에 입주한 이력이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과천), 서울시립미술관(서울) 등에서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현재 서울에 거주하며 작업 중이다.

 

Biography

1981 서울 출생

2005 노윤희,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입체미술학과 졸업
2006 정현석,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입체미술학과 졸업 
서울에서 거주하며 작업

개인전

2018 선데이 이즈 먼데이, 먼데이 이즈 선데이,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서울
2016 프린지드 위드 조이, 아마도예술공간, 서울
2015 리브 앤 렛 리브, 스페이스 비엠, 서울
2014 그 정도 거리, 갤러리 팩토리, 서울
    리턴 트립, 갤러리 도향리, 파리
2010 초대전,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2009 로와정 개인전 및 섬머 페스티벌, 쿤스틀러하우스 슐로스 발모랄, 바트 엠스, 독일
2008 별책부록, 갤러리 라이트박스, 서울
       2인용 1인실(이머징8), 쌈지스페이스, 서울
2007 더 키 인 어 수트케이스, 진흥아트홀, 서울

프로젝트
2015 교차점 (세계문자심포지아), 종로구 일대, 서울
2014 비밀의 소리 (궁중문화축전), 창덕궁, 서울
2013 끝나지 않는 소설/플로우 디스트릭트, 서울스퀘어 미디어캔버스, 서울

레지던시
2017 헬싱키 인터내셔널 아티스트 프로그램, 헬싱키
2015 서울시립미술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서울
2013 서울문화재단 금천예술공장, 서울
2012 파리국제예술공동체, 파리
2010 슐로스 플뤼쇼브, 플뤼쇼브, 독일
2009 쿤스틀러하우스 슐로스 발모랄, 바트 엠스, 독일
2008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고양

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과천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단체전

2018 모티프, 학고재, 서울
    제12회 광주비엔날레: 상상된 경계들, 광주아시아문화전당, 광주
    르땅데뽐, Été 78, 익셀, 벨기에
    스틸 라이프, 갤러리 도향리, 파리
2017 레슨 0,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타이포크래프트 헬싱키 투 교토, 소넨안, 교토, 일본
        띵스 오브 팩토리, 갤러리팩토리, 서울
2016 타이포크래프트 헬싱키 투 서울, 갤러리팩토리, 서울
    다음 곡을 준비하는 앙상블, 누크갤러리, 서울
        실험적 예술프로젝트: 달, 쟁반같이 둥근 달, 대구예술발전소, 대구
    네오-에덴, 쑤저우 진지후미술관, 쑤저우, 중국
        더 띵 댓 유 노우, 아이 두 낫 원트 투 노우, 라 꼼빠니, 마르세유, 프랑스
       MOUSAÏ – MUSES, 갤러리 도향리, 파리
       구사구용,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2015 중성적 시대, 보안여관, 서울
       온 더 웨이 투 레드, 북경복장학원, 베이징
        그때 그 일을 말하자면, 난지전시관, 서울
       클링조어의 마지막 여름, 하이트컬렉션, 서울
        사색적 먼지, 코너아트스페이스, 서울
       북극의 개념: 정신분열증적 지리학, 아마도예술공간, 서울
        구인전, 갤러리 분도, 대구
2014 아티언스 오픈 랩,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대전
    가면의 고백, 서울대학교 미술관, 서울
   6-8, 아트선재센터, 서울
   미래가 끝났을 때, 하이트컬렉션, 서울
2013 노 원 리버 플로우스, 관두미술관, 타이베이
    생명은 아름답다, 카이스트, 대전
   예의를 잃지 맙시다, 하이트컬렉션, 서울
   EX, 국경없는 미술공간, 파리
2012 워크 아웃, 슐로스 플뤼쇼브, 플뤼쇼브, 독일
        옷, 이화아트센터, 서울
       망망대해 – 딩고스, 동덕아트센터, 서울
2011 빙 위드 유 – 딩고스, 갤러리 비하이브, 서울
        손 없는 날 – 딩고스, 류화랑, 서울
2010 자이트글라이히, 베르크슈타트 갤러리 20, 베를린
       감각의 확장, 송원아트센터, 서울
        인천 국제 디지털아트 페스티벌, 송도 투모로우 씨티, 인천
       발모랄 블렌드, 아르프미술관, 레마겐, 독일
        조우,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문지방, 디방, 서울
        지역네트워크: 디센터드,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2009 작가-중심 네트워크: 디센터드, 아르코미술관, 서울
        홍 벨트 페스티벌 ‘타이틀매치_이중적 감성’, 갤러리 킹, 서울
        홈 & 어웨이,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고양
 2008 인트로,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고양
       쌈지스페이스1998-2008, 쌈지스페이스, 서울
        패션쇼, 모란미술관, 남양주
        미디움,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Artworks
571시간 36분 02초

2023

종이에 연필 드로잉, 연필, 지우개, 월넛

26x28x4.6cm

폴딩 스크린

2018

알루미늄 각재, 컬러 MDF, 만소니아 나무, 자작나무 합판, 거울, 경첩, 실크스크린 망사, 실크스크린

Dimensions variable

페이지

2018

알루미늄 모기장, 실

57 x 64 x 37 cm

페이지

2018

나무에 아크릴릭

53 x 84 x 4 cm ~ 54 x 2 x 41.5 cm

오블리크

2018

캔버스에 실크스크린

171 x 80 cm

더블

2018

캔버스에 실크스크린

170 x 180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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