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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칭지

 

우리는 웨이칭지의 작업에서 별로 가득 찬 파라마운트 영화사 로고, 스포츠 상표 퓨마 로고, 할리우드 이미지 또는 중국 공산당의 상징인 낫과 쇠망치, 도시의 고층빌딩과 같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쉽게 만나는 익숙한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동양의 정취를 느낄 수 있으며 중국의 전통문양과 도상들이 어떤 방식으로 현대사회와 융합하는지, 예를 들어 대나무가 새로운 맥락 속에서도 이전과 같이 굳세고 강인하며, 고결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의문을 가지게 한다. 고대의 인간에게 길잡이 역할을 하던 존재인 북두칠성은 현재에도 유효한가?
 
유년시절부터 전통적 미술교육을 받은 웨이칭지에게 수묵은 자유롭게 작품활동을 펼치는 도구이다. 그의 작업은 자신의 경험을 끊임없이 수정하는 과정에 기초한다. 작가는 전통중국화 최고의 경지에 다다른 기법을 구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시대의 미술과 동떨어진 전통 속에서 ‘현재’의 것을 탐색하기에는 적절치 않다고 판단, 기존의 표현법을 답습하지는 않는다. 웨이칭지에게 있어 ‘수묵’이라는 전통적 매체는 반드시 변화를 받아들이고 동시대에서 연구 가능한 형태이어야 했다. 전통과 현대의 관계를 열정적으로 탐구하던 작가는 개인적인 기억으로부터 나온 담론과 사회 요소들을 선택하여 작품에 담기 시작했다.
 
임의로 선택되어 보이는 도상과 기호들은 작가의 관심과 일상 속의 사고와 깊은 연관을 보인다. 이 기호들이 우리의 생산물과 현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그 속에서 우리는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 생각해보자. 새로운 맥락 속으로 옮겨진 기호들은 제 기능을 잃어버리고, 이때 발생한 낯선 광경은 우리에게 또 다른 관점으로 사물을 바라보게 한다. 이러한 기호들의 조합과 운용의 과정은 작가의 사고의 흐름에 따라 태도와 의견을 전달할 수는 있으나, 그는 오로지 목격한 현실만을 단순하게 그려낼 뿐 작품 속에서 어떠한 정답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웨이칭지는 먹과 기호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사회적인 현실을 풍자하고 관객들이 작업을 바라보면서 그들만의 이해와 깨달음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그는 연필, 금박과 같은 비(非)수묵 재료들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먹을 떨어뜨리고 번지게 하는 등 새로운 기법을 시도하며 생소한 수묵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비록 웨이칭지가 비전통적인 재료와 기법을 사용하고 현대로부터 영감을 얻지만, 수묵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소홀히 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 특성을 최대한 낮게 잡는다. “전통은 기억을 연장하는 정신적인 흐름인 동시에 선조들이 실존적 환경을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드러내며, 변화와 개선의 과정에서 휴머니티를 보장하는 것은 계속 확인되어야 한다.”라고 말하는 작가는 전통을 이어가는 흐름 속에서 전통의 현대성이 구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Biography

 


웨이칭지 魏青吉 (중국, b. 1971~)
 
1971       중국 청도 출생
1995       중국 톈진 난카이 대학교 동방예술학부 중국화 전공 학사 졸업
2003       중국 베이징 중앙미술학원 벽화학부 대학원 연구생 수료
2008       중국 우한이공대학교 예술과 디자인학원 석사 졸업
 
현재 광저우 화남사범대학교 미술학원 부교수
 
개인전
 
2015       중국 페가수스 – 웨이칭지 수묵 작품, UPM바이오포어하우스, 헬싱키
2013       우화 - 웨이칭지 작품 2005-2013, 화푸아트스페이스, 상하이
               물질·형상 – 웨이칭지 종이 위의 신작, 갤러리99, 아샤펜부르크, 독일
2010       사시이비 – 웨이칭지 회화 신작, 체코공화국대사관, 베이징
2009       두찬 II – 웨이칭지 작품, 하이랜드갤러리, 베이징
2008       웨이칭지 수묵작품, 갤러리99, 아샤펜부르크, 독일
               두찬 – 웨이칭지 작품 2005-2007, 레드게이트갤러리, 베이징
2006       물질·형상 2005-2006, 엑스-마르세유 대학교, 유라시아센터, 마르세유, 프랑스
               기억의 속성, 하이랜드갤러리, 베이징
               비구성적 서술, 플럼블라썸스 갤러리, 홍콩
1999       웨이칭지 수묵작품, 브러시워크갤러리, 샌프란시스코, 미국
 
단체전
 
2015       전통 재해석: 중국예술가 신작, 클리브랜드 주립대학교 미술관, 클리브랜드, 미국
               무상지상, 엔걸레너미술관, 탈하임 베이 웰스, 오스트리아
               겹쳐진 형상의 유령, 위헝예술센터, 상하이
               헤테로 – 엔타이티: 신화, 서사, 상상, 선전 E 당대미술관, 선전, 중국
               미술사 전도 서술: 중국 현대예술의 또 다른 단서, 엘리언아트갤러리, 베이징
               저온 – 광저우현대예술전, 미아오아트스페이스, 상하이
2014       변이: 중국 현대 수묵 대전 II, 하이브현대예술센터, 베이징
               수묵 상태 – 광둥 현대 지본 수묵 작품, 시드니중국문화센터, 시드니
               흑색 – 웨이칭지와 레인하드 보스의 작품, 넥카-오덴왈드 미술협회, 모스바흐, 독일
               언어실험에서 말로의 전환1980년 이후의 수묵예술, 롱아일랜드 나소 자치주 정부건물, 롱아일랜드, 미국
               재현대: 제3회 미술문헌전, 후베이미술관, 우한, 중국
               사회풍경 – 중국 현대 회화 속의 풍경 서사, 청두국제문화예술품 교류센터, 청두, 중국
               소논리 – 현대예술의 언어 코드와 말의 표현과 서술, 파크뷰그린갤러리, 베이징
               수묵 신 정신 – 전통문화 현대로의 분열과 변화, 스자좡미술관, 스자좡, 중국
               현장: 수묵 경험의 범주를 뛰어넘다, 상하이히말라야미술관, 상하이
               제28회 아시안 국제전 – 중국관,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개조수묵 – 새로운 역사관, 진링미술관, 난징, 중국
               무상지상, 본당대미술관, 본, 독일
               바다저편 – 중국에서 온 당대수묵, 토렌스미술관, 토렌스, 미국
2013       제 9회 피렌체 비엔날레 국제 현대미술전, 포르테짜 다 바소, 피렌체, 이탈리아
               잠재된 힘: 한줄의 광저우 현대 예술 생성 라인, 53미술관, 광저우, 중국
2013       중국 미술 비평가 연도 추천전, 시안미술관, 시안, 중국
               방향 – 당대 수묵 클래식 예술전, 상하이밍위엔미술관, 상하이
               수묵 파일, 난징예술학원미술관, 난징, 중국;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오픈 북스 – 예술가와 그들의 중국서화첩, 항저우삼상당대예술관, 항저우, 중국
               지식인으로부터의 배움 4, OV갤러리, 상하이
               무상지상 – 현대 미술 속 동양의 경험, 뮤제오 매기 ‘900, 볼로냐; 팔라죠 미첼, 베니스, 이탈리아
               비고성금, 화푸아트스페이스, 상하이
               수묵의 논리, 에쎄스페이스, 베이징
               도의 근원: 중국현대미술의 신개념, 홍콩예술관, 홍콩
               제55회 베니스 비엔날레 평행전: 무상지상, 팔라죠 미첼, 베니스, 이탈리아
               제55회 베니스 비엔날레: 드러나지 않은 목소리, 팔라죠 미첼, 베니스, 이탈리아
               재수묵: 현대 수묵화 초대전 2000-2012, 금일미술관, 베이징
               묵변, 톈타이미술관, 칭다오, 중국
               괴화, 화푸 아트 스페이스, 상하이; 항저우저장화원미술관, 항저우, 중국
2012       현대 수묵화 그룹전, VA갤러리, 홍콩
               대비 – 예술의 계승과 연역에 관하여, 쑤저우진지후미술관, 쑤저우, 중국
               달은 빛의 고향, 칭다오미술관, 칭다오, 중국
               재코딩: 수사와 서사의 재구성, 중화세기단 예술관, 베이징
               수묵·신예술, 유엔유럽본부, 제네바; 스위스미술전시센터, 바젤, 스위스
               홍콩과 하나의 세계, 리우하이수미술관, 상하이
               먹·무한, 다샹아트스페이스, 대중, 타이완
               최고의 경지 - 중국 당대예술의 새로운 형상, 중국은행타워, 홍콩
               수묵: 중국의 예술, 사치갤러리, 런던
               서신 사이에, 다더탕아트스페이스, 상하이
               리서치 전시 – 70년대 후반 예술가 연구전: 창조의 기쁨, 우한미술관, 우한, 중국
               상하이 수묵 예술대전, 둬룬미술관, 상하이
               2012 국제 수묵 예술대전, 국부기념관, 타이베이
               제4회 광저우 트리엔날레,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묵·계, 화푸아트스페이스, 상하이; 난퉁시센트럴미술관, 난퉁, 중국
               중국 수묵 100년, 루브르박물관, 파리
2011       중국식 서예, 금일미술관, 베이징
               광둥신수묵,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묵은 규칙을 만들지 않는다, 128예술공간, 상하이
               과거·현재, 미국아시아문화협회 홍콩지부; 알리산갤러리, 홍콩
               제9회 A-ONE 한·중·일 예술교류전, 난미술관, 광저우, 중국
               묵계 – 중국 당대 수묵 표본제작, 산상공간, 산터우, 중국
               관념의 먹, 페이즈갤러리, 상하이
2010       용 – 미술관과 Sigg 소장품, 산크트루반호프 미술관, 수르제, 스위스
               새로운 이미지 – 중국 당대 지본수묵전, 상하이밍위엔 미술관, 상하이
               궤적과 질변 – 베이징영화학원 60주년 기념 당대예술 초대전, 베이징영화학원, 베이징
               Do My Stuff – 광둥당대예술, 53미술관, 광저우, 중국
               돌아가리라, 푸동국제공항, 상하이
               묵비묵, 크로아티아 과학예술원 조각박물관, 자그레브
2009       개방된 시야 – 중국당대예술선정전, 프라하국립미술관, 프라하
               메트로폴리스 나우! – 중국 당대 예술 선정전, 메리디언 국제센터, 워싱턴 컬럼비아 특별구
               개현과 시대의 변천: 창신수묵예술전, 타이베이시립미술관, 타이베이
               제1회 충칭청년미술비엔날레, 충칭국제전람센터, 충칭, 중국
               새로운 이미지-중국당대지본수묵전, 벨라루스 국립역사 문화 박물관, 민스크; 
               세르비아역사박물관, 베오그라드
               상태 – 2009년 작품전, 우한미술문헌예술센터, 우한, 중국
               묵비묵, 드렉셀대학교, 필라델피아, 미국; 바르샤바왕궁박물관, 바르샤바; 국립현대미술관, 부쿠레슈티
               재그룹, 레드게이트갤러리, 베이징
2008       수묵의 새로운 경계, 베를린국립미술관, 베를린
               묵비묵, 선전미술관, 광저우, 중국; 금일미술관, 베이징
               제2회 상하이 당대 예술관 문헌전: 몽접, 상하이현대미술관, 상하이
               수/색: 현대 수묵 예술전, 금일미술관, 베이징
               상상국제예술 연례전, 상상미술관, 베이징
               미상·징회, 다샹아트스페이스; 징이대학교 아트센터, 대중, 타이완
               798 예술제 주제전, 798아트센터홀, 베이징
               중∙일 당대예술 – 제잇–포토 컬렉션 중국과 일본 현대회화, 상하이미술관, 상하이
               @798 3인전, 레드게이트갤러리, 베이징
               광저우역 - 광둥당대예술전,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대니얼 앤드 플로렌스 겔랑 컬렉션 – 회화, 프랑스대사관 문화처, 뉴욕
               이미지의 속성, 회이하오아트스페이스, 광저우, 중국
2007       보완된 역사 – 광둥 미술관 소장작품전,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연승, 연역, 침투 - 먹, 단색의 세계, 도쿄예술대학교 대학미술관, 도쿄
               제1회 수묵의 정신: 동양도 서양도 아니다, K갤러리, 청두, 중국
               반영과 메아리, 차이나스퀘어아트스페이스, 뉴욕
               열린 수묵, 관산월미술관, 선전, 중국
               칭다오에서 온 메시지, TS1갤러리, 베이징
               차이나 버전, 금일미술관, 베이징
2006       동요하는 “경계”, 태국국립미술관, 방콕
               광둥화원 제1회 학술 초대전, 광저우미술학원미술관, 광저우, 중국
               수묵·당대, 베이징동부아트센터, 베이징
               관점의 질문: 2006 아시아 문화협회 금상수상자 작품전, 리 가든스, 홍콩
               중국 수묵 문헌전, 난징박물관, 난징, 중국
               국제 현대 수묵 예술전, 아시아아트센터, 뉴욕
               상하이 신 수묵 예술대전, 주기첨미술관, 상하이
               약간의 비밀Ⅱ, 엑스-마르세유 대학교, 마르세유, 프랑스
               중국 당대수묵의 방식, 톈진미술학원미술관, 톈진, 중국
               명상과 서사, 홍콩예술공동체, 홍콩
               제1회 중국당대예술 연감전, 중화세기단예술관, 베이징
               도·묵,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2005       대명대방, 플럼블러썸스갤러리, 홍콩
               9*현대수묵예술대전, 타이완 순회전, 타이완
               종이와 먹 - 중국당대예술전, 바이마르미술관, 바이마르, 독일
               성질: 실험수묵보고서, 레드게이트갤러리, 베이징
               제2회 청두비엔날레, 청두국제전람센터, 청두, 중국
               실험수묵회고전 1985-2000, 선전화원, 선전, 중국
               종이에 먹 - 현대수묵, 리우르 궁전, 릴, 프랑스
               중한당대 수묵화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금릉 수묵미디어전, 장쑤국화원미술관, 난징, 중국              
               번수위운 복수위우 – 제1회 TS1갤러리 첫 전시, TS1갤러리, 베이징
               제2회 광저우 당대예술 트리엔날레, 광둥미술관; 광저우신의회관, 광저우, 중국
2004       점, 방사와 침투, 말레이시아국립미술관, 쿠알라룸푸르
               광둥 신 청년예술대전,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영원한 민주, 플럼블러썸스갤러리, 홍콩
               제19회 아시아 국제예술전,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 후쿠오카, 일본
               난징 수묵 미디어 트리엔날레, 장쑤미술관, 난징, 중국
2003       중국인상, 임프레션스갤러리, 파리
               앞으로 나아가다 – 중국에서 온 당대예술, 싱가포르국립대학박물관, 싱가포르
               중국실험수묵전, 레드게이트갤러리, 베이징
               무상, 홍콩예술공동체, 홍콩
               메이드 인 차이나, 대니얼 앤드 플로렌스 겔랑 현대미술재단, 레스 메스눌스, 프랑스
               금일중국미술대전, 중화세기단예술관, 베이징
               공상, 63미술관, 홍콩;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2002       중국 당대수묵 명가초대전, 허베이 페인팅 인스티튜트, 스자좡, 중국
               수묵신기원, 국부기념관; 관샹예술센터, 타이베이
               현상: 후링난과 광둥신수묵,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다리 – 장춘 당대예술 연대기전, 창춘위엔동 예술관, 창춘, 중국
               중국 당대도자 예술대전, 불산석징이미술관, 포산, 중국
               제1회 광저우 당대예술 트리엔날레,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제4회 상하이비엔날레, 상하이미술관, 상하이
2001       도시 속어, 하향응미술관, 선전, 중국
               인류의 풍경, 베이징 예술아카이브 웨어하우스, 베이징
               다시 패를 섞다, 선전조각원, 선전, 중국
               중국: 수묵실험 20년,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충돌과 관용 – 중국 당대 예술전, 공작저택, 만토바, 이탈리아
               제1회 청두비엔날레, 청두현대예술관, 청두, 중국
               뒤셀도르프 국제 예술대전, 뒤셀도르프 전람센터, 뒤셀도르프, 독일
               제16회 아시아국제예술전,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시안국제추상수묵초대전, 시안국제전람센터, 시안, 중국
2000       신중국화대전, 리우하이수미술관, 상하이
               수묵의 경계에서, 홍콩예술발전국, 홍콩
               묵, 묵, 묵……, 주기첨예술관, 상하이
1999       수묵과 설치의 상호작용전, 홍콩예술공동체, 홍콩
               복수·개성, 광저우 화남사범대학미술관, 광저우, 중국
               젊은 세대와 뉴밀레니엄,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1997       중국예술대전, 상하이미술관, 상하이
               삼면전, 화남사범대학미술학원미술관, 광저우, 중국
1993       제2회 당대산수화전, 우한양쯔강 예술가미술관, 우한, 중국
 
수상
 
2013       제9회 피렌체국제당대예술비엔날레 - 로렌조상, 이탈리아
               국가미술 - 금성상, 중국
2009       제1회 충칭청년미술비엔날레 우수상, 중국
2006       아시아 문화 협회상, 미국
2004       푸바오상 – 심사위원 지명상, 중국
 
작품소장
 
대니얼 앤드 플로렌스 겔랑 현대미술재단, 레스 메스눌스, 프랑스
공작저택, 만토바, 이탈리아
Conseil Général des Yelines, 프랑스
싱가포르국립대학박물관, 싱가포르
제잇–포토 살롱, 도쿄
홍콩예술관, 홍콩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우한미술관, 우한, 중국
칭다오미술관, 칭다오, 중국
난카이대학교, 톈진, 중국
난징대학교, 난징, 중국
광둥화원, 광저우, 중국
상하이밍위엔미술관, 상하이
 
 

 

Ar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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