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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준: 레이어스

시야의 겹, 그림의 층

박미란 | 학고재 큐레이터

 

  

멀리 보아야 보이는 것들이 있다. 대상과 멀어질수록 시선의 층계가 깊어진다. 기억과 감정의 층위도 세분화된다. 홍성준은 원경의 시점을 그린다. 관찰자의 태도로 장면을 응시하고, 재구성한다. 근작에는 하늘과 바다의 모습을 담았다. 사각 틀에 포획한 대자연의 초상이 생경하다. 필연적으로 원경에 놓여 있으나 완전하게 목격하는 일이 불가능한 대상이다. 가늠할 수 없는 규모의 무언가를 마주하면 문득 자신 내면을 돌아보게 된다. 섬세하게 묘사한 조각 하늘이 경험과 기억을 환기한다.

 

기억은 정서에 따라 달리 쓰인다. 형성, 회상, 저장 당시의 감정이 상호작용한다.[1] 홍성준은 풍경을 촬영하여 회화로 복원한다. 카메라와 붓을 도구 삼아, 유동하는 심상을 재차 박제한다. 원본의 대상은 끊임없이 왜곡된다. 비워진 틈새마다 현재의 감정이 침투한다. 〈스터디 레이어스〉(2020) 연작은 소재의 선별 과정을 형상화한 회화다. 기억의 선명도에 따라 장면을 순차적으로 배열한다. 찬란한 풍경 아래 단조로운 색면이 쌓인다. 얕고도 명확한 층계가 드러난다. 기억의 층위다.

 

겹겹이 쌓인 대기의 층이 쪽빛을 띤다. 무수히 중첩한 물결의 부피가 하나의 막으로 응축된다. 홍성준은 회화의 평면성에 대해 고민한다. 화면에 내재한 깊이에 관해서다. 에어브러시로 채색한 회화 연작은 극도로 매끈한 화면을 선보인다. 마치 부피 없는 평면 같다. 물감을 두텁게 쌓아 만든 오브제 연작에서는 층위가 극대화한다. 회화의 지층을 모형화한 듯하다. 〈스터디 6413(2020)은 평면과 입체 구조를 복합적으로 드러낸다. 망원경으로 본 시야를 조형한 작업이다. 원형 아크릴릭 보드를 결합해 시각의 중첩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벽면에 주홍빛 반사광이 비친다. 색채가 화면 밖 세상으로 나아간다.

 

거리를 두고 보면 다르게 해석되는 일들이 있다. 풍경은 관점과 태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모한다. 홍성준은 화면에서 한 걸음 물러나, 그리는 행위 자체를 대상화한다. 회화의 정체를 다각도에서 관찰하기 위한 시도다. 붓이 화면 위에 층을 쌓는다. 보이지 않는 속내를 구축해 간다. 프레임에 가둔 바다의 모양으로부터 깊다란 수심을 떠올려 본다. 가느다란 물결 사이 오늘의 심상이 파고든다.

 


[1] Parrott, W. G. & Spackman, M. P. (2000). “Emotion and memory,” In: M. Lewis & J. Haviland-Jones (Eds.), Handbook of emotions (2nd ed., pp. 476-490). New York: Guilford.

Artworks
홍성준
'레이어스 오브 스터디 레이어스 01

2020

캔버스에 아크릴릭

150 x 162.2 cm

홍성준
스터디 레이어스 02

2020

캔버스에 아크릴릭

150 x 200 cm

홍성준
레이어스 유닛 No. 1~15

2020

돌아가는 상자 위에 아크릴릭 물감

11 x 11 x 8 cm (x15)

홍성준
레이어스 오브 2350 (2)

2020

캔버스에 아크릴릭

30 x 30 cm

홍성준
스터디 6413

2020

아크릴릭 보드에 아크릴릭

30 x 60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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